Diary2008. 9. 12. 20:19
숙원 사업 1. MP3 플레이어 구입입니다.

#1.
전부터 MP3 플레이어를 하나 가지고싶다 가지고싶다 생각을 했었는데 추석을 맞아서 소액이나마 보너스도 받았겠다 제가 저에게 하나 사 드렸습니다. 뭔가 슬픈 결론인데... 여튼 전부터 노리고 있던 Microsoft Zune을 샀습니다. 원래 북미에서만 팔기 위한 기계라서 외국어 지원이 전혀 안되는데 1세대는 한글 지원이 된다고 얘기를 들어서 엄청 오래된 1세대(30GB모델이라 Zune 30이라 불리우는)를 중고로 찾아서 샀습니다. 이어폰도 작살났는데 내장 이어폰도 꽤 좋은게 들어있다고 하기도 하고, UI도 꽤나 호평을 받고 있길래 관심이 갔거든요. 마침 Dock까지 묶어서 파시는 분이 있어서 싸게 샀습니다.


배터리가 차있어서 집에 오는 길에 한번 틀어봤는데 서태지와 아이들과 신해철씨 앨범(015B부터 넥스트, 모노크롬, 솔로 등)이 꽉 차있더군요. 그래서 탐색해보는데 한글이 하나도 안나오는 겁니다. 별 생각없이 집에가서 한글화해야지 하고 시작했는데 그게 그리 만만치가 않더군요.

#2. Zune에서 한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펌웨어 버젼을 1.4로 맞추어야합니다. 현재 기계에 정보를 보니 버전 2.5가 깔려있더군요. 한참 정보를 찾은 결과 2.5 -> 1.4를 하기 위해선 2.5 -> 1.1 -> 1.3 -> 1.4순으로  버젼을 바꾸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5 -> 1.1 : 일단 PC에 깔려있는 Zune 소프트웨어를 삭제하고 1.1버젼으로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만 그게 끝이 아닙니다. Zune은 삭제되면서 기존 버젼 정보, 라이브러리 정보,DLL파일 등을 보존해놓습니다. (전형적인 더러운 프로그램의 예) 따라서 Unzoone라는 별도의 깔끔하게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을 돌려야합니다. 그 후에 1.1을 까니까 되더군요.

1.1 -> 1.3 : 1.1에서 1.3으로 올리려면 패치를 해야하지만 그대로 자동 업데이트를하면 바로 2.5로 ^-^;; 따라서 따로 1.3 인스톨러를 구해다가 Repair로 1.1에서 변형 된 파일만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패치 해야합니다.

1.3 -> 1.4 : 여기서 본격적으로 한글화가 된 파일을 Zune으로 집어넣게 됩니다. 그 방법이라는 것이 기상천외한게 Zune이 업데이트를 하면 go.microsoft.com으로 HTTP를 통해 접속을 해서 쿼리를 날려서 버젼 정보를 받고, 거기서 파일을 받아다가 업데이트를 설치합니다. 물론 보통 저렇게 하면 MS에서는 최신 버젼의 패치를 보내주게 되니까, go.microsoft.com과의 사이에서 오가는 정보를 어떻게든 바꿔치기 해야겠지요. 이를 위해서 Zune의 유저들이 go.microsoft.com을 127.0.0.1로 해석해주는 DNS를 돌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 놓고, 로컬에서 Java로 되어있는 임시 웹 서버를 돌려서 이 웹 서버가 쿼리에 답변을 하도록 해 놓으면, 패치를 시도하는 Zune software가 go.microsoft.com 으로 연결 시도 -> DNS는 저 주소가 127.0.0.1로 연결된다고 주장 -> Zune software는 로컬의 웹 서버에 연결 -> 원하는 대로 적당히 패치 수정의 과정을 조작 할 수 있는 것이죠. 내 참 펌웨어 버젼 하나바꾼다고 이런 짓까지 해야 하다니... 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옛날에 PDA쓸때는 노래가 막 끊기고 그래서 그거 고쳐보겠다고 커널 컴파일하고 했던 기억이 나서 오히려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여튼 1시간 넘게 삽질해서 겨우 한글이 가능하게 설정도 하고 깔아놨더니..


인터페이스가 좌측처럼 나오는 겁니다... 버전이 높으면 우측처럼 예쁘게 나오던게 대체 뭐하는 짓이여 ㅠㅠ 게다가 버전이 낮으면 Wireless sync도 안되고 / Podcast도 제대로 못 듣고 / 옵션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도 줄어듭니다. 가장 충격적인건 버전이 낮으면 배경 화면도 맘대로 못바꿉니다ㅠㅠ 야 너무하잖아 그건 ㅠㅠ


게다가 가장 결정적인건, PC에서 싱크에 쓰이는 소프트웨어가 1.4에서는 위처럼, 2.x대에서는 아래처럼 나온다는 겁니다. 이 쯤 되면 더이상 한글이 문제가 아니죠. 한글 좀 안 나오면 어떻습니까? 어짜피 대충 우겨넣고 셔플로 들을건데... 하면서 그냥 2.5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한글은 안 나오지만 몹시 만족합니다. 한글이나 일본어 등 2Byte 문자들은 다 □으로 나오네요 ^-^... 괜찮아 이쁘니까...

(영어 제목으로 되어있는 노래를 들면 전혀 티 안남)

전체적인 느낌은 호감 쪽입니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UI가 보기 좋은 것은 둘째치고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뛰어나서 굉장히 편하게 사용 할 수 있구요, 전 한 귀로 듣고 있는데다가 막귀이지만 음질도 따지자면 좋은 축에 드는 것 같습니다. 조작시에 반응 속도도 빠르고, 모양도 깔끔하게 생겼구요. 라디오도 아마 이어폰을 안테나로 쓰는 것 같은데 들을만하게 나옵니다. Zune 소프트웨어도 윈미플을 많이 쓰던 제가 보기에는 굉장히 마음에 드네요. 단점이라면 액정이 꽤 큰 편인데 해상도가 후집니다.(3인치 300 x 200) 게다가 오래되서 그런지 액정 색 표현력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하드형이다 보니 크기가 좀 크기도 하구요.. 요즘 워낙 작은 녀석들이 많이 나오니... 여튼 고르고 고르다가 겨우 샀으니 이뻐해주면서 잘 써야겠어요 ㅠㅠㅠ
Posted by Liste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