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Translations2009. 3. 12. 21:17
90위. Graeme Devine

CD롬이 PC에 상륙해서 게임 산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게임을 디스켓 여러장에 나눠서 넣어야 하는 날은 가고, 개발자들은 갑자기 이것 저것 해 볼 수 있는 수십 배에 달하는 공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 추가로 생긴 저장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디스크를 풀 모션 비디오로 채우는 것이었다. 이론의 여지는 있겠지만, 가장 기억에 남도록 구현 된 풀 모션 비디오 중심 게임은 스코틀랜드인 Graeme Devine이 공동 창업자였던 Trilobyte사의 The 7th GuestThe 11th Hour였다.

저장 공간이 많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제대로 된 관리없이 많은 분량의 풀 스크린, 풀 모션 비디오를 포함시켰다가는 용량을 모두 잡아먹기 쉽상이었다. 여기서 그가 직접 만든 GROOVIE 엔진으로 연속되는 데이터를 디스크에서 편성하고 스트리밍하면서 Devine의 능력이 빛을 발했다. 덕분에 The 7th Guest는 나중에 발전된 미디어의 저장 공간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슬프게도 Trilobyte는 90년대를 버텨내지 못하였지만, Devine은 생존하여 id Software로 들어갔다. 처음에는 Quake III의 디자인을 지휘하였고, 회사의 주요 프랜차이즈들을 소형기 Game Boy Color/Advance로 이식하는 일을 도와서 주어진 기술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한 성과를 남겼다. Devine은 id의 게임 엔진을 이용한 서드 파티 게임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며 Doom 3때 id까지 머무른 후에 Ensemble Studios에 들어가서 Age of Empire III 작업에 착수하였고, 결국 콘솔 쪽으로 옮겨서 Ensemble이 Halo Wars로 컨트롤러용 RTS를 만드는 일에 책임자가 되었다.(주: Halo Wars로 Ensemble Studio가 해체되면서 그 직원들이 Robot Entertainment와 Bonfire사를 만들었는데 Graeme Devine이 어느쪽으로 가게 되었는지를 찾아보았으나 아직 알려진 사항이 없는 듯 합니다. Halo Wars의 후속 DLC등이 Robot Entertainment를 통해서 나온다고하니 아마 그 쪽으로 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주요 게임
The 7th Guest (1993)
The 11th Hour (1996)
Quake III: Arena (1999)
Doom 3 (2004)
Halo Wars (2009)

 

89위. Feargus Urquhart

PC RPG 관련자 중에서 Feargus Urquhart와 같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는 소수에 불과하다.(이름이 발음하기 어렵다는 것은 그렇다 치고 말이다) Black Isle Studio는 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지조있는 서양식 RPG 개발사로, 아직까지도 고생해서 다른 개발자들에게 과거와 현재를 열어주었다는 존경을 받고 있다. 이 회사를 지휘하였던 것이 그를 이러한 위치로 만들어 주었다.

파도는 Fallout 시리즈부터 시작되어서, Planescape: Torment, Icewind Dale, Baldur's Gate 시리즈같은 게임들로 (Black Isle의 지도하에 BioWare가 개발) 잇달아서 몰아쳤다. 타이밍과 재능, 추진력의 완벽한 폭풍이었다. 전권을 잡고 사내의 인재들과 (후에 멈추지않는 히트작 배출소가 된) BioWare를 조화시키는 것이 Urquhart의 리더로서의 역할이었다.


Urquhart는 21세기 초 Interplay가 무너지기 시작했을때 퇴사하여 다른 퇴사한 직원들과 함께 2003년 Obsidian Entertainment를 결성하였다.(이미 몇년 전에 Fallout 팀의 일부 직원들은 Troika Games를 만들어서 나갔다) BioWare가 Black Isle의 외주 개발자이던 때의 인연으로 Obsidian의 첫번째 게임은 BioWare의 Old Republic 프랜차이즈의 후속작이었다. Urquhart는 모든 작업을 지휘했으며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이 역할을 맡고 있다.

주요 게임
Fallout (1997)
Baldur's Gate (1998)
Planescape: Torment (1999)
Icewind Dale (2000)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II: The Sith Lords (2005)
Neverwinter Nights 2 (2006)


 

88위. Steve Barcia

Steve Baricia의 이름을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Metroid Prime 시리즈의 제작사인 Retro Studios를 떠올릴 것이다. 2000년대 초에 그가 잠깐동안 회사의 사장이 되기는 했었지만, 그 전에도 Barcia는 충분히 전설이었다.

턴 방식 전략 게임의 팬이라면 Master of OrionMaster of Magic이 역대 최고의 전략 게임들이라고 얘기 할 것이다. Master Of Orion은 "Star Lords"라는 재미있고 중독성있지만 끔찍해보이는 실험작으로 시작되었다. Barcia는 이를 Alan EmrichTom Hughes에게 보여주었고, 이들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도와서 우리가 오늘날 알고있는 Master of Orion이 되도록 재작업을 하였다. 게임의 스케일은 엄청났다. 새로운 행성을 탐험하여 다른 종족을 만나고, 우주선을 건설하거나 대량 학살을 수행 할 수도 있었다. Master of Magic은 세계를 지배하려고 하는 마법사를 조종하는 야심찬 게임이었다. 도시와 군대를 증강하고 자원을 관리하며 다른 마법사를 내쫓고 지배권을 빼았을 수도 있었다. Classic stuff!

요즘에는 실시간 전략 게임이 더 각광을 받고 있지만, 턴 방식과 액션 위주의 전략에서 눈에 띄는 진정한 혁신자는 Master 시리즈였다. 이 시리즈들은 다중의 실재하는 계(주: 게임을 해보지 못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겠지만 Master of Magic은 Arcanus와 Myrror라는 2개의 세계를 배경으로하며 Towers of Wizardry를 통하여 이 두 지역을 왕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이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랜덤으로 생성 된 맵, 하나하나 구별되는 캐릭터들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선보였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이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후에 Barcia는 다른 타이틀로 옮겨서 Metroid Prime이나 Need for Speed Undercover같은 히트작들을 프로듀싱했다. 하지만 그의 영원히 남을 업적은 그가 Master 프랜차이즈를 통해 이룬 공헌일 것이다.

주요 게임
Master of Orion (1993)
Master of Magic (1994)
Metroid Prime (2002)

 

87위. Satoru Iwata

2002년 5월에 Satoru Iwata는 1889년 Fusajiro Yamauchi가 Nintendo 주식회사를 설립 한 이후 4번째 사장으로 취임하였다. 이것은 대단한 성과지만 조금만 돌아보면 Iwata가 HAL Laboratory에서 일을 시작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asahiro Sakurai와 함께 Kirby 시리즈에 중요한 공헌자로, 후에는 HAL의 사장으로, Iwata는 Nintendo의 중요한 게임들을 개발하는데 핵심 역할을 해왔다.

특히 GameCube시대에 게임 개발에 대한 Iwata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는 Super Mario Sunshine, Star Fox Adventures, Metroid Prime, Eternal Darkness:Sanity's Requiem, Animal Crossing, The Legend of Zelda:The Wind Waker와 그 외에 여러 게임들의 작업을 감독하였다. Iwata의 리더쉽 아래 Nintendo는 다른 회사와 같은 게임에서 대중을 위한 간단하고 접근하기 쉬운 게임으로 초점을 옮겼다.

이러한 아이디어 때문에 Iwata가 비판을 받기는 했지만, 몇년이 지난 지금 그의 비젼에 이견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GameCube기간 동안 Nintendo의 매출은 40%가 넘게 증가하였으며, Nintendo DS는 Iwata의 이상에 영향을 받은 게임들이 출시되어 많은 추종자들을 만들어냈다. 더 나아가 Wii는 엄청난 인기를 끌며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대가 팔려나가며 이번 세대에서 가장 유행하는 콘솔이 되었다. 이러한 성공들을 추적해보자면 Iwata의 Nintendo 게임에 대한 초기 공헌에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Earthbound, Adventures of Lolo, Pokemon같은 게임들에서도 여러가지 부가 요소(주: 원문은 "an abundance of bells and whistles")보다는 재미와 매력, 간단함이 핵심이었다.
주요 게임
Kirby's Dream Land (1992)
Adventures of Lolo (1992)
Earthbound (1995)
Pokemon Red/ Blue (1998)
Animal Crossing (2002)

 

86위. Jeremy Soule

비디오 게임 음악 분야에서 Jeremy Soule만큼 감정을 사로잡을 줄 아는 작곡가는 업계에 몇 명 되지 않는다. 그는 10년이 넘게 인상적인 사운드트랙들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비디오 게임계의 Hans Zimmer(주: 영화 음악으로 아카데미상,골든 글로브,그래미상등 다수의 메이저급 상을 수상한 작곡가)"라고 불리고 있다.

영화 뿐 아니라 게임 음악 작곡가로, Soule은 라이센스 된 작품에서 쓰인 원곡을 다른 방향으로 개작하는데의 달인이다. Harry Potter 시리즈와 Star Wars 게임은 물론 RugratsBeauty and the Beast같은 아동용 프랜차이즈에까지 작품들이 그의 다재다능함을 빛내주고있으며, 그에게 BAFTA 수상(주: 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로 영국의 오스카상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은 영광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강점은 Elder ScrollsWarhammer, Guild Wars에서 선보였던 것 처럼 전투 장면과 중세 배경의 게임에 이용되는 대형 교향악 작품에서 나타난다.

Soule
의 곡은 잊혀지지 않고 신비한 것에서부터 위풍당당한(주: 원문은 "triumphant") 것까지 다양하다. 그는 2006년에 (이견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그의 가장 인정받는 작업인 The Elder Scrolls IV: Oblivion으로 여러개의 상을 받았다. Soule은 그가 작곡하는 사운드트랙에 감정을 투입하기 위하여 실생활의 일들을 배제하고 작품에 모든 것을 쏟는다. OblivionPrey에 쓰였던 그의 곡은 유럽, 북미, 아시아 순회공연을 한 국제 Play Symphony 투어(주: 세계를 돌아다니며 음악 O.S.T들을 연주하는 교향악단. http://www.play-symphony.com/ 참조)에서 연주되기도 했다. Soule은 비디오 게임도 예술의 한 장르라는 견해에 공헌하였으며, 그의 작곡은 매 프로젝트마다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게임
Total Annihilation (1997)
Baldur's Gate (1998)
Icewind Dale (2000)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2002)
The Elder Scrolls IV: Oblivion (2006)
Prey (2006)
Supreme Commander (2007)
Posted by Listege